연구논문

Home > 연구실적 > 연구논문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에서 발행한 학술지『현대사화과학연구』에 수록된 논문입니다.

문화 교류 인식과 국가의 지도자 이미지가 국가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첨부파일

본문

본 연구는 외래문화를 도입할 때 자국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 한중 간 분쟁해결에 대한 인식, 중국 문화콘텐츠 이용 정도, 중국 국가지도자인 시진핑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인들이 한국인들의 중국에 대한 태도와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에 따라 양국 간의 우호적인 관계 회복에 필요한 요소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총8개의 독립변인을 선택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독립변인으로는 다른 나라의 문화를 받아들이는 정도로서 문화유입 수용성과 국가 간의 분쟁문제해결에 대한 인식, 중국 콘텐츠 이용 정도를 선택하였다. 국가지도자 이미지 관련변인으로는 시진핑 공신력과 시진핑에 대한 태도를 활용하였으며, 추가적으로 기본적 인구통계학적 변인인 성별, 연령 등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문화유입 수용성과 중국 콘텐츠 이용, 그리고 시진핑에 대한 태도가 중국 국가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 분쟁문제해결 인식, 중국 콘텐츠 이용, 시진핑에 대한 태도가 중국 방문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결과적으로 연구 내에서 타국의 문화와 지도자 이미지에 대한 인식은 해당 국가에 대한 태도와 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국가브랜드를 형성하는 요소로 문화와 지도자의 역할을 제안함으로써 연구와 실무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사회과학대학 362호
TEL : 062-530-2700 | FAX : 062-530-2715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2016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