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Home > 연구실적 > 연구논문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에서 발행한 학술지『현대사화과학연구』에 수록된 논문입니다.

'촛불시대'의 도래와 남겨진 과제: 2000-2010 시기의 촛불집회를 중심으로

첨부파일

본문

 

이 연구는 2000년대 이후 새롭게 등장한 촛불집회의 의미와 과제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글은 촛불집회가 사회운동의 한 형태로 보편화 된 것에 주목하여 촛불시대가 도래하였다고 주장하면서, 촛불집회에 등장한 촛불의 의미와 촛불집회의 양상, 그리고 촛불집회가 남긴 과제를 검토한다. 촛불은 기존 사회운동의 전투적이고 공격적인 이미지를 상쇄시키고, 이질감을 감소시켜, 대중들로 하여금 저항의 거리로 들어서도록 문턱을 낮춰주는 효과를 발휘했다. 그리고 촛불은 거리에서 거대한 스펙터클을 형성하여 촛불집회가 재확장하는데 기여하고 있었다. 촛불집회를 통해 청소년과 네티즌 등 새로운 운동주체가 부각되었으며, 운동의 이슈 또한 생활적인 요구로부터 시작되거나, 정치적 이슈에서 출발했더라도 다시 다양한 이슈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였다. 마찬가지로 운동의 방식에서도 촛불집회는 촛불을 매개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장엄한 광경을 연출하고, 어둡고 무거운 분위기에서 탈피하여 평화롭고 발랄한 분위기에서 재기발랄한 방식들을 창출하였다. 하지만 촛불집회는 여러 긍정적인 평가에도 불구하고 민족주의적인 모습을 띄면서 이슈의 본질을 호도할 가능성이 있었고, 집단주의를 강조하면서 내부에서 다양한 이슈가 분출되는 것이 가로막히는 등 여러 과제를 노출하였다.

 

키워드: 촛불, 촛불집회, 저항, 사회운동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사회과학대학 362호
TEL : 062-530-2700 | FAX : 062-530-2715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2016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