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Home > 연구실적 > 연구논문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에서 발행한 학술지『현대사화과학연구』에 수록된 논문입니다.

경찰관의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첨부파일

본문

본 연구는 경찰관들의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WRS) 요인과 그들의 개인적 특성(부서, 성별, 연령, 계급 등)들 간의 관련성을 찾아 WRS의 관리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광주마음동행센터를 방문한 경찰관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자기보고형 심리검사 중 WRS를 측정한 자료와 검사의 응답내용을 토대로 진행된 면담내용을 분석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WRS 요인으로는 주취자 상대, 승진, 건강관리, 사고위험걱정, 민원인 상대, 업무로 인해 자녀 양육 및 부모님께 소홀한 점, 여가 부족, 직장내 관계, 업무에 대한 배우자의 이해부족 순으로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부서별로는 교통, 지역경찰, 생활안전, 경무 부서 근무자들로부터 주취자 상대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심했으며, 형사/수사, 과학수사, 기동대 근무자는 승진 스트레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각 문항의 부서별 평균차이를 검정한 결과, 주취자 상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인구학적 특성의 변인에 따라 업무관련 스트레스의 평균 차이를 검정한 결과, 성별, 계급,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경찰관의 WRS 수준 파악 및 적절한 관리 방안 마련을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이다.

 

주제어: 경찰관, 업무관련 스트레스, 스트레스 요인, 스트레스 관리, 업무 수행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사회과학대학 362호
TEL : 062-530-2700 | FAX : 062-530-2715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2016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