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Home > 연구실적 > 연구논문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에서 발행한 학술지『현대사화과학연구』에 수록된 논문입니다.

19대 대선과 TV 토론회: 제도 평가와 효과분석

첨부파일

본문

 

본 논문은 19대 대통령선거 TV 토론회 제도에 대한 유권자들의 평가를 진단해보고, 후보자 토론회가 이번 대선에서 유권자들의 투표행태에 미친 영향을 다각도에서 살펴본다. 19대 대선 유권자 의식 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본 연구는 이번 대선에서 유권자들이 스탠딩 토론회 vs. 착석식 토론회, 다자 토론 vs. 양자 토론 등 다양한 토론회 진행 방식 및 제도에 대해 어떤 선호를 보여주었는지 분석해 보고, 유권자들의 정치적,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토론회 제도에 대한 선호 차이가 존재하는지 진단해 본다. 또한 본 연구는 TV 토론회의 시청빈도가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 의사나 행위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나아가 그 영향이 유권자들의 실재 투표 선택에까지 이어졌는지 분석해 본다. 경험적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이번 대선에서도 TV 토론회는 과거와 유사하게 유권자의 정치참여 그리고 선거정보 습득에 의미 있는 영향을 행사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게 19대 대선에서도 후보자 토론회에 대한 잦은 노출이 시청자들의 기존 지지 후보 변경에까지 영향을 행사하진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19대 대선, TV 토론회, 토론회 제도, 투표 행태, 투표 참여, 투표 선택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사회과학대학 362호
TEL : 062-530-2700 | FAX : 062-530-2715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2016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