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Home > 연구실적 > 연구논문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에서 발행한 학술지『현대사화과학연구』에 수록된 논문입니다.

콘텐츠 소비에서 수용자의 글로벌성 지각과 자민족중심주의의 역할_비대면 콘텐츠인 방송과 대면 콘텐츠인 공연의 비교를 중심으로

첨부파일

본문

본 연구는 콘텐츠 소비자의 글로벌성 지각이 방송 콘텐츠와 공연 콘텐츠 소비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탐색한 것이다. 한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글로벌성과 방송, 공연 소비 간의 관계를 검증해 보았다. 핵심적인 독립변인은 해외체류 경험과 글로벌 소비트렌트 동조, 자민족중심주의였다. 연구결과 물리적인 해외체류 경험이 있는 수용자는 클래식공연과 대중공연 모두를 더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방송채널 시청에는 해외체류 경험이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글로벌성 인식이 높은 수용자는 공중파, 뉴스채널, 영화채널, 드라마/예능 채널 등 방송채널을 더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글로벌성과 공연소비 간의 영향관계는 발견되지 못하였다. 자민족중심주의는 방송과 공연 소비에 일정부분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가지의 독립변인은 종속변인에 따라 몇 가지 상호작용 효과도 보이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소비자의 글로벌성 지각과 콘텐츠 소비와의 관계 검증을 통해 국내 콘텐츠 마케팅은 물론 글로벌 관점에서도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주제어: 글로벌 문화, 자민족중심주의, 방송채널, 공연소비​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사회과학대학 362호
TEL : 062-530-2700 | FAX : 062-530-2715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2016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