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Home > 연구실적 > 연구논문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에서 발행한 학술지『현대사화과학연구』에 수록된 논문입니다.

고교 교육과정에 기반한 대학입학전형의 전공 특성 면접 도구 개발

첨부파일

본문

이 연구는 고교 공교육 정상화 도모와 동시에 대학의 전공 특성에 부합하는 학생 선발을 위한 면접 문항을 개발. 검증하여 전남대학교 면접 도구로 활용 가능한지를 모색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고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내용에 기반을 둔 문항 출제를 위하여 대학과 교육적 연계가 밀접한 4개 교과목을 선정하고 해당 교과목 고교 교사로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하였고, 그 문항이 전공 특성을 평가하는 항목인지 타당도를 측정하기 위해 대학 교수로 구성된 대입 전문가 24인에게 2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검증한 결과 전문가 합의를 이뤄가는 과정이 2차례의 델파이 검증으로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2차 델파이 검증을 통해 확정된 최종 문항의 실효성을 파악하기 위해 실제적인 대입 이해관계 대상자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전형 운영 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현대사회문제, 교육문제, 대입전형, 교육평가, 입학사정관제, 대학별고사, 면접​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사회과학대학 362호
TEL : 062-530-2700 | FAX : 062-530-2715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2016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ALL RIGHTS RESERVED.